1999년, god의 노래 "어머님께"가 발표되던 해. 가사 중 “어머님은 짜장면이 싫다고 하셨어”는 많은 이들의 눈물샘을 자극하며 국민적 감동을 일으켰다. 하지만 이 시기, 겉으로는 감성과 위로의 문화가 성장하는 듯 보였지만, 그 이면에서는 중공의 문화 침투가 은밀하게 시작되고 있었다.
전략구체적 방식결과
콘텐츠 분석 | K드라마, KPOP 포맷 모방 | 유사 드라마 양산, 감성 공략 |
자본 침투 | 한류 제작사 투자, 연예기획사 지분 확보 | 종속 구조 형성, 검열 수용 유도 |
소프트 검열 | 문화 규범 부합 콘텐츠만 유통 허용 | 자기검열 유도, 제작 방향 왜곡 |
자국산업 육성 | 공산당 주도 드라마 제작 확대 | 국내 시장 보호 + 해외 수출 전략 병행 |
GOD가 짜장면이 싫다고 했던 그 해, 우리는 감동하고 눈물 흘렸지만, 중공은 배웠고, 준비했고, 움직였다.
문화는 무형의 전쟁터다. 그리고 그 전쟁은 이미 오래전에 시작되었다. 지금 우리가 보고 있는 건 결과일 뿐이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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